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내 세균이 뇌를 제어하는 방법

by 건강박사 여니2 2023. 1. 23.

1. 장내 세균을 제어하면 더 나은 사고 활동이 가능해진다. 

우리 장내에는 수많은 세균들이 존재합니다. 우리 인류의 진화와 함께 장내 세균들도 진화해 왔습니다. 장내세균은 소화와 대사부터 면역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체가 제조할 수 없는 중요한 화합물을 생성합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연구자들은 장내 미생물이 뇌를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동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들을 발견했습니다. 장내 미생물은 우울증과 공황장애까지 다양한 정신 건강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치료법을 발견해 내는데 도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특정 장내 미생물들은 뇌에 영향을 주어 면역 체계를 조절할 수 있고 또한 그들의 활동을 조절하기 위해 뉴런에 직접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은 뇌 회로와 행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뉴런의 발달을 조절할 수 있고, 세로토닌과 같은 생화학물질의 생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시행된 쥐 실험을 통해서 이를 입증하였는데 장내 미생물이 풍부한 쥐보다 무균 쥐가 더 불안함을 많이 느꼈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무균 쥐는 위험한 행동을 하기 쉽고, 기억력이 더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이를 통해 장내 미생물이 불안함을 완화하고 기억력을 증가시킨다는 간접적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2. 유익한 장내 미생이 정신건강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익한 장내 미생물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식물성 음식과 보충제를 섭취하고, 식단 변화 및 명상 등이 효과적입니다.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 초래되는 이유는 섬유질을 분해할 때 짧은 사슬 지방산을 생성하는 박테리아의 양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짧은 사슬 지방산을 생성하는 박테리아의 수를 장내에 증가시켰더니 우울증이 감소하는 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장내 미생물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과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을 비교했더니 미생물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우울증 감소효과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치료제가 될 수는 없어도 정신건강을 치료하는데 보조제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의미있는 연구였습니다. 스트레스에 잘 대응하는 사람들의 장내 세균을 분석해 봤을때 유익한 장내 세균이 더 많이 관찰 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장에는 특정 미생물이 집중 관찰되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장내 미생물이 우리 건강에 다양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장내 미생물을 교란시켜 작업이나 학습능력 및 기억력을 저하시킵니다. 장내 미생물 연구원들은 이러한 이유가 항생제 복용으로 인한 장내 미생물의 파괴때문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장내 미생물의 갯수는 매우 소수이며 앞으로 활발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김치와 같은 발효 음식을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외부 스트레스에 더 잘 견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발효 음식은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으면서도 장내에 유악한 미생물들이 많아 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식품이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자폐에 걸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장내 미생물이 건강한 사람의 분변을 걸러 주입했을때 자폐 증상이 개선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신생아에서 괴사성 장염이 태어난 직후 발생되는 이유 역시 병원에서 출산 후 항생제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장내 미생물 균총의 파괴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항생제가 장내 미생물의 환경을 파괴하는이유는 유해균 뿐 아니라 유익균까지도 파괴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시기에 장내 미생물 환경은 엄마의 장내 미생물 환경과 비슷하고, 분유를 먹는 아이보다 모유를 먹고 자라는 아이가 장내 미생물의 환경이 더 좋습니다. 쥐 실험을 통해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비만 쥐에게서 장내 미생물을 받은 쥐가 마른 쥐에게서 장내 미생물을 받은 쥐에 비해 더 뚱뚱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장내 미생물이 인체 에너지 축적과 비만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0